[스크랩] 제5강 天干의 이해
제5강 天干의 이해
오늘은 천간의 각 글자에 대하여 구체적인 공부를 하겠습니다.
사주의 기본이 되는 글자가 바로 천간과 지지의 조합으로 구성된 22간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10천간과 12지지를 합한 22간지는 파격사주를 감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공부가 됩니다.
글자 한자 마다 지니는 의미와 뜻 그리고 생각이나 물상으로의 확장을 완벽히 학습하지 않으면 파격사주를 감명할 수가 없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역할을 분명히 구분하고 서로 상호관계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바로 서야만 파격사주를 분석할 수가 있게 됩니다.
1. 甲(木)
1) 甲은 하늘로 치솟는 성질을 가지며 거북의 등딱지, 껍질, 씨의 껍질 등을 뜻하며 고집이 세고 자기만의 세상에 빠져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甲이란 문자는 밭(田) 한가운데에 뿌린 씨앗이 땅 밑으로 뿌리(甲)를 내린다는 뜻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초목(草木)의 최초의 생장을 의미하며 껍질을 뚫고 나오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10천간의 첫 글자로 시작(始作)과 개척(開拓), 기획하고 성장하는 운동성을 가지고, 우두머리를 상징하며 하늘에서는 벼락, 천둥, 놀라다, 성내다, 권위 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산림, 조경, 원예, 건축, 가구, 총무, 소나무와 같은 큰 나무, 목재, 가로수, 기둥, 고층건물 등을 뜻합니다.
3) 성정(性情)은
甲(木)은 보스 기질이 있어서 성질이 대단히 곧고 강하며 위로 뻗어 오르려는 진취적인 성향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절대로 고개 숙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굽히지 않으려고 하고 리더십과 책임감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속이나 간섭을 싫어하고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乙(木)
1) 乙은 봄에 새싹들이 꾸물꾸물 자라는 형상이나 날아가는 새를 본떠 만든 상형문자로서 甲(木)이 초봄에 흙을 뚫고 올라와 지엽(枝葉)으로 갈라지며 뻗어 오르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상징합니다. 하늘에서는 바람(風)을 상징하는데 흔들리는 나뭇잎을 보고 바람을 볼 수 있다는 뜻에서 바람을 상징 한다고 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과일, 채소, 종이, 서적, 쌀, 화초(花草), 유실수(有實樹), 곡식(穀食), 묘목(苗木), 섬유, 의류, 공예품, 교육, 장식 등을 뜻합니다.
3) 성정(性情)은,
乙(木)의 성격은 겉보기에는 부드럽고 유약(柔弱)하게 보이나 내면은 강하며 항상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인화(人和)에 힘쓰는 타입입니다. 적응력이 뛰어나고 끈질긴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며 포기하지 않고 극복해 나가려는 끈기가 강합니다. 말로 먹고 사는 달변가가 많고 꾸미고 장식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丙(火)
1) 丙은 가마솥을 엎어 놓은 형상으로 뜨겁다는 뜻을 지니며 글자 모양이 포크처럼 생겨서 음식을 즐기는 식도락가가 많습니다. 하늘에 떠 있는 태양을 상징 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태양. 예술, 정치, 음악, 조명, 언론, 연예, 스포츠, 광학, 안경, 전기, 화학, 사진, 간판, 네온사인 등을 뜻합니다.
3) 성정(性情)은 밝고 쾌활하며 정열적이고 적극적이며 화끈하나 불같이 급한 성격 때문에 실수를 많이 하거나 매사에 싫증을 빨리 느끼는 것이 단점이다. 겉모습과는 달리 감정이 예민하여 내면적으로는 항상 걱정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변(言辯)이 좋고 예절이 바른 성격이나 말이 너무 많아 잘난 척을 많이 하고 바른말을 잘하거나 남의 비밀을 지켜주지 못하고 자기 마음속을 그대로 노출시킴으로 항상 구설수가 많이 따릅니다.
여성의 경우 활동력이 강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밖에서는 인기가 좋으나 항상 나돌아 다니기를 좋아하다보니 집안 살림이 엉망이거나 남편을 우습게 아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자기가 가권을 쥐거나 가장 노릇으 ㄹ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丁(火)
1) 丁은 음화(陰火)로 태양이 지고난 후에 나타나므로 밤하늘에 별이라고 하며 등촉화(燈燭火)라고 하여 등잔불이나 촛불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못을 박을 때 나는 소리를 본떠서 만든 글자이며, 丁은 못을 뜻하고 한 곳에 “머무르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을 지나서 여름의 막바지에 다다른 시기로서 지상에서 싹튼 새싹의 기운이 하늘 높이 자라서 하늘(一)까지 닿았다는 뜻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인간이 성숙하여 힘센 청년이 되면 씩씩할 장(壯)과 성할 정(丁)이라는 뜻으로 장정(壯丁)이라고 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하늘에서는 별이고, 땅에서는 등잔불이나 촛불이며, 방송, 통신, 영화, 예술, 음악, 소리, 악기, 오락, 서예 등을 뜻합니다.
3) 성정(性情)은,
丁(火)의 성격은 “외유내강” 스타일로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하고 약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존심과 집념(執念)이 대단히 강하고 정신력이 뛰어납니다. 보편적으로 고지식하며 잔꾀를 부리지 않는데 상대방이 불성실하게 느껴지거나 부정한 행위를 할 경우 자기와 이해관계가 없는 일이라도 상대한테 표시가 나도록 미워하거나, 옳고 그름을 따지는 성격이 있어 공연한 미움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뜻하고 훈훈한 인정(人情)을 베풀고 대인관계에서도 상, 하 구별을 확실히 하는 성격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丁(火)일주는 대체적으로 남녀 모두 약한듯하면서 강하고, 강한듯 하면서 부드러우며 부드럽고 조용한듯하면서도 폭발적인 면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성입니다.
5. 戊(土)
1) 戊는 하늘에서 태양이 지고난 뒤에 나타나므로 저녁노을 또는 석양을 의미합니다. 무성할 무(茂)자에서 생긴 글자로서 만물이 더욱 아름답고 무성(茂盛)하게 자란다는 것을 뜻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창고, 토목, 부동산, 농업, 증권, 금융, 은행, 언덕, 빌딩, 성곽, 대지 등을 뜻합니다.
3) 성정(性情)은,
戊의 성격은 견고하고 중용을 지키며 모험심이 강하고 적극적인 행동가로 의지가 강합니다. 밀어 붙이는 힘이 강하고 야망이 커서 성공에 대한 확률도 매우 높습니다.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주체의식이 강하여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판단을 지나치게 과신하여 상대가 의견을 제시해도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 아집과 독선이 강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교만하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여 신용을 중히 여기며 매사에 생각이 깊고 질서가 있습니다. 또한 만인을 포용하고 중화와 중용을 지키며 편애를 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동화력이 풍부하여 항상 주위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거나 여러 사람의 자문(諮問)에 응하는 경우가 많고 분쟁이 났을 때 중간역할을 담당해 화해를 잘 시키고 중간소개 역할도 잘합니다.
6. 己(土)
1) 己는 하늘에서는 구름이라고 합니다. 무성하게 자란 만물이 자기 몸을 일으킨다는 뜻에서 일어날 기(起)자에서 따왔는데 만물이 완전하게 성숙하고 성립했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즉 외부를 향해 발전하던 세력이 자신의 내부로 들어와 완벽하게 충실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2) 물상(物像)은,
己는 戊와 같이 木, 火와 金, 水의 중앙에 자리하는 土로서 그 작용과 성정이 무와 비슷하나 무의 뒤를 이어 양이 음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어 무에 비해 축장(蓄藏)의 기운이 강하고 만물을 기르고 배양하는 역할이 큽니다.
세무, 경리, 법률, 사무, 중계, 공예, 전답, 정원, 화원, 잔디밭, 평야, 도로, 사토에 해당하고 인간이 가꾸는 땅이라 하겠습니다.
3) 성정(性情)은,
己(土)의 성격은 순박하고 부드러우며 조용한 가운데 자기주장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자애로움과 포용력을 지니고 있어 싫어하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이쪽 편도 저쪽 편도 들지 않아서 양쪽 모두에게 배척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화가 많고 영리하며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으며 남녀 모두 이성을 밝히는 경우가 많아 배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7. 庚(金)
1) 庚은 하늘에서는 달을 뜻하며 종을 매달아 놓은 것을 본뜬 글자로 소리만 요란하고 실속이 없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숙해진 만물이 그 모습을 바꾼다는 뜻으로 고칠 갱(更)자에서 따왔는데 만물의 기운이 팽창에서 수축으로 바뀌는 것으로, 정기를 견고하게 잘 수렴하여 열매가 여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까지의 과정과 질서를 결산하고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개혁의 과정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庚은 강건함을 상징하고 땅에서는 아직 제련되지 않은 금철로서 무쇠나 원석, 바위를 나타내며, 군인, 검찰, 경찰, 기계, 금속, 보안, 스포츠, 경비, 금고, 은행, 무기고, 철강, 기계, 자동차, 중장비, 열차, 총포, 수렵을 의미합니다.
3) 성정(性情)은,
庚의 성질은 강건함을 상징하고 한마디로 의리를 대표한다고 하겠습니다. 한번 믿는 사람은 평생 동안 배반하는 일이 드문데 너무 의리를 따지다 보니 정작 자기 실속이 약해지고 밖에서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모두 좋다는 소리를 들으나 안에서는 별로 실속이 없고 환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협심이 강하고 정의를 숭상하는 용감한 성격으로 동료애나 소속감이 남달리 강하고 강자에게는 대항하고 약자는 도와주며 희생정신 또한 강합니다. 때로는 성격이 조급하거나 난폭하고 선악의 구분이 심하거나 명예욕이 강해 독선적으로 행동하여 적이 많이 생기거나 스스로 화를 불러들이는 경향이 많습니다. 공과 사를 분명히 가리는 스타일로 지도력과 통솔력이 뛰어나며 결단력과 소신이 강하여 한번 결정한 일은 강하게 밀어 붙이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8. 辛(金)
1) 辛은 하늘에서는 상(霜)이라고 하여 서리에 비유합니다. 매울 신(辛)이라는 글자는 암사용 칼로도 쓰이는데 흑백논리가 분명하고 순진하며 외곬수가 많아 교재 폭이 좁은 경우가 많습니다. 새롭게 이루었다는 의미에서 새 신(新)자에서 따왔는데 辛으로 모습이 바뀌고 결실을 맺은 열매가 익어 완전하게 새로워진다는 뜻으로서 성숙함이 사라지고 새로운 기운이 다시 잠복하여 다시 씨앗이 되는 것을 의미하니 즉 만물의 새로운 탄생을 상징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辛의 땅에서는 금기의 본질로서 결정체를 의미하고 금, 은이나 다이아몬드 같은 보석을 나타내며 칼이나 장식품으로 변모된 제련된 금속이나 비철금속 모두가 辛에 속합니다.
보석, 칼, 장신구, 귀금속, 반도체, 정밀기계, 용접, 도금, 계산기 등을 의미합니다.
3) 성정(性情)은,
辛의 성질은 섬세하고 깔끔하며 약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단단하고 야무지며 날카로운 면이 있습니다. 庚에 비하면 훨씬 부드러우며 똑같이 의리나 정의, 공론을 제창하는 성격이라 하더라도 辛은 조금 더 과감하고 예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존심이 너무 강하거나 욕심이 많고 자기 자신이 최고라는 자아도취에 빠져 다른 사람들로부터 눈총의 대상이 되거나 비난을 받을 염려가 있습니다. 또한 행동력이 강하게 나타낼 때에는 남들이 두려워할 정도의 냉혹함과 칼로 도려내는 것처럼 야유와 독설이 강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아 사회생활에 애로가 있습니다. 정확한 기획 능력이나 계산능력이 뛰어난 것이 辛의 특징이기도 한데 한편으로는 너무 청백하거나 순수함이 지나쳐 냉정하거나 까다로운 일면으로 변해 어지간한 사람이 비위를 맞추기가 힘든 사람이 많습니다.
9. 壬(水)
1) 壬은 하늘에서는 이슬이라고 합니다. 임신한다는 뜻의 아이 밸 임(妊)자에서 따온 글자인데 모든 생물이 壬이란 수액으로 잉태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매가 익어 씨앗이 되어 땅속에서 다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것을 뜻합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壬은 만물의 근원이고 생명이며, 모든 것이 물에서 시작된다고 하겠습니다.상표, 특허, 연구, 정보, 선전, 광고 등을 의미합니다.
3) 성정(性情)은 문학적으로 재주가 비상하여 예술인이 많고 재미있고 재주가 많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음탕하고 색욕이 강하여 가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두뇌가 총명하며 창의력이 뛰어나고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은 다른 사람의 추종을 불허하며 심오한 지혜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깊은 바다 속을 제대로 알 수 없듯이 속마음을 잘 내비치지 않아 음흉하거나 비밀이 많다는 오해를 받기 쉬우며 너무 머리가 좋아 남을 무시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소지도 많습니다. 성품이 물처럼 깨끗하고 바다처럼 마음이 넓으며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좋아 어느 곳에서나 잘 어울리고 사람을 가리지 않는 성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10. 癸(水)
1) 癸는 하늘에서는 봄비에 비유합니다. 헤아리고 분별한다는 뜻에서 헤아릴 규(揆)자에서 따왔는데 壬(水)로 잉태한 새 생명이 남녀나 암수로 분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땅속에 맡겨 길러지던 씨앗이 다시 나오고자 태어날 때를 기다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처럼 甲, 乙(木)은 壬, 癸(水)의 수기(水氣)를 받아 잉태하여 나오는 것입니다. 한 해의 시작인 봄이 겨울 땅 속에 잉태해 있다가 땅 밖으로 나와 비로소 한 해를 시작하는 이치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2) 물상(物像)으로는,
癸는 음수요 약수로서, 모든 생물들이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물로서 만물을 자양하는 근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자, 씨앗, 세탁, 요리, 유통, 마트, 서비스, 음료, 여행, 백화점, 시장 등을 의미합니다
3) 성정(性情)은,
癸의 성질은 두뇌가 명석하고 재치가 넘치지만 스스로 너무 자만하고 과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모가 뛰어나고 항상 변화에 민감하면서도 대응능력이 뛰어나는데 자칫하면 줏대가 없어 보이고 자기 꾀에 자신이 당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이런 사람은 지도자가 되기보다는 참모나 보좌 역할이 더 어울린다 하겠습니다.
아는 것에 비해 실천이 부족하거나 남의 어려운 일을 보면 고민만 하거나 말로는 잘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도 활용되는 물처럼 자유자재로 변신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나나 잘못하면 변덕스럽다거나 지조가 없는 이중성격처럼 보일 염려가 있고, 한편으로 자칫하면 너무 비밀스럽게 감추고 있는 것이 많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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