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四神砂의 禍福論
主山의 禍福論
1.태조산이 단정하면 군자가 난다.
2.태조산이 한쪽으로 기울면 소인이 난다.
3.태조산이 높고 수려하면 영재 자손이 난다.
4.주산이 후부하면 부자 자손이 난다.
5.주산에 가지가 많으면 자손이 많다.
6.주산이 하늘을 찌르듯 높이 솟으면 문장자손이 난다.
7.주산이 바르고 순하면 충신효자가 난다.
8.주산이 암석으로 기이하면 특출한 자손이 난다.
9.주산이 암석이면 명장 자손이 난다.
10.주산이 독봉산이면 외로운 독자가 난다.
11.주산이 깨지면 낙명자손이 난다.
12.주산이 산란하면 광난 자손이 난다.
13,주산이 험악하면 악한 자손이 난다.
14.주산이 천석이면 비천한 자손이 난다.
15.주산이 미약하면 천한 자손이 난다.
16.주산이 배반하면 조상 덕이 없다.
17.주산이 높아 솟아 혈을 응기하면 자손이 장수한다.
18.주산이 높이 솟고 묶여 떨어지면 귀한 자손이 난다.
19.주산 뒤에 규봉이 비치면 도적 자손이 난다.
입수 화복론
1.정돌취기 입수는 자손 모두 부귀겸전 한다.
2.정돌취기 입수가 반듯하여 수려하면 3公이 난다.
3,암석돌출 입수는 자손 모두 권세지지로 금시발복한다.
4.입수에 흉암석은 이금치사로 일조파산한다.
5.입수 위의 돌출은 처궁이 나빠 자손 패한다.
6.입수가 살풍을 맞으면 유골이 새까맣게 탄다.
7.입수가 기울면 소인이 나고 과부나 홀애비가 난다.
8.입수가 돌하고 전순이 없으면 속성속패 한다.
9.입수가 없으면 광중에 물이 들어 水炎이 된다.
10.속기입수는 장자보다 차자나 딸의 발복이 크다.
11.입수에 맥이 없으면 요수하고 양자한다.
12.입수가 무력하면 비천자나 부구자손이 난다.
13.입수 위 험한암석의 돌출은 냉맥이 흘러 시신이 썩지 않는다.
14.입수 뒤가 끊어지면 자손이 없다.
15.입수가 약하면 장자의 발복이 적다.
16.입수가 넓으면 유처 취접한다.
17.입수가 직입수로 들어오면 말자의 발복이 크다.
18.속기입수는 장자의 발복이 적으며 자손도 독자를 둔다.
19.취기입수는 장자의 발복이다.
20.쌍맥 합취에 쌍둥이가 태어나 크게 성공한다.
21.입수가 광채나면 고귀한 자손이 난다.
22.입수가 十字로 되어 있으면 대귀자손이 난다.
23.입수가 相符하면 속발자손이 난다.
24.입수가 正乭하면 현명하고 인자한 자손이 난다.
25.입수가 풍부하면 큰 부자 자손이 난다.
26.입수가 多支하면 자손이 흥성한다.
27.입수가 암석이면 특출한 자손이 난다.
28.입수가 단토(壇土)하면 부귀자손이 난다.
29.입수가 橫曲하면 횡재하는 자손이 난다.
30.입수가 偏旺하면 서출자손이 난다.
31.입수가 微弱하면 자손이 요절한다.
32.입수가 無氣하면 비천한 자손이 난다.
33.입수가 破散하면 재산패하는 자손이 난다.
34.입수가 背入하면 형제간이 불화한다.
35.입수가 背反하면 喪夫 자손난다.
36.입수가 傾側하면 喪妻자손 난다.
37.입수가 險亂하면 불량한 자손 난다.
38.입수가 衰殘하면 無勢자손 난다.
용호 화복론
1.청용은 양으로 아들로 보며 백호는 음으로 딸, 며느리와 외손으로 본다.
2.용호의 끝이 밖으로 돌아가면 아들, 딸, 며느리가 불효한다.
3.청용 상부 위에 암석이 있으면 재주있는 선비나 역사 또는 장군이 난다.
4.청용안에 달아나는 흉사가 있으면 자손이 걸식자가 난다.
5.청용의 상부 위가 단절되면 장자손의 대가 끊긴다.
6.가느다란 청용이 머리가 커지면 어린아이가 제사를 지낸다.
7.청용이 죽은 뱀과 같으면 그 자손이 객사한다.
8.청용이 그쳤거나 불룩 솟으면 그 자손이 객사한다.
9.청용 밖에 눈썹같이 생긴 산이 있으면 그 자손이 눈이 멀게 된다.
10.청용백호가 가지런하면 형제간에 불화한다.
11.청용이 험하고 역리되면 역적자가 난다.
12.청용밖에 청수한 봉이 있으면 자손이 횡재한다.
13.백호봉이 둥글게 일어나면 여자손이 등과한다.
14.백호가 춤추는 옷소매 같으면 자손이 부귀한다.
15.백호 안에 주산이 있으면 자손부에 간부가 생긴다.
16.청용백호가 없으면 충염이 든다.
17.백호의 상부 위가 험석이면 극빈자가 난다.
18.용호의 암석이 입을 벌리고 있으면 교통사고나 오사가 난다.
19.백호 허리에 귀한 돌이 있으면 덕망있는 인재가 난다.
20.백호산이 배거하면 본처를 버린다.
21.백호밖에 칠봉이 보이면 과거 급제가 그치지 않는다.
22.청용이 불룩불룩 기봉하면 과거급제 거듭난다.
23.청용 어깨에 귀석이 있으면 장군이 난다.
24.청용백호가 달아나듯 비주하면 본외손이 흩어져 산다.
25.청용백호가 서로 상충하면 집안이 어지럽고 싸움이 많다.
26.청용백호가 가지런히 양다리처럼 뻗어나가면 집안이 불화한다.
27.청용백호가 서로 상충하고 쏘는 듯 하면 내외손이 쟁탈,살육지환이 난다.
28.백호봉이 혈을 위압하면 자식이 없다.
29.백호봉의 머리가 높고 날카로우면 말자나 외손이 관액의 화를 당한다.
30.청용의 머리가 일어나면 귀한 벼슬을 한다.
31.청용 머리에 비석 같은 귀석이 있으면 명필문장이나 왕후가 난다.
32.백호봉이 웅장하면 귀한 벼슬을 한다.
33.청용이 왕성하면 본손 , 외손의 경사가 있다.
34.청용백호가 감싸 안으면 一門團聚한다.
35.청용백호가 희미하면 본손, 외손이 잘되지 않는다
36.청용백호가 산거하면 본외손이 산거한다.
37.청용백호가 縣裙하면 본외손이 음행한다.
38.청용백호가 돌아가면 본외손이 가난하게 산다.
39.청용이 수려하면 본손들의 기세가 좋다.
40.백호산이 수려하면 외손들의 기세가 좋다.
41.청용의 상부가 왕기하면 장손이 흥왕한다.
42.백호 상부가 왕기하면 큰 딸 자손이 발복한다.
43.청용백호 중부가 서거하면 중자나 중외손이 잘 된다.
44.청용백호 하부가 서거하면 말자나 막내딸이 잘 된다.
당판 화복론
1.당판이 단단하면 귀의 발복이 있다.
2.당판이 무르면 부의 발복이 있다.
3.당판에 귀석이 있으면 30년을 더 추가하여 화복을 누린다.
4.당판이 크고 풍만하면 자손이 부자가 된다.
5.당판 밑에 암석이 깔리면 무장이 난다.
6.당판 주위를 암석으로 두르면 장군이 난다.
7.당판이 작아도 암석으로 단단하게 뭉치면 귀한 자손이 난다.
8.당판에 삼곡풍이 충하면 벙어리 자손이 난다.
9.당판 앞에 길게 토하는 듯 설기되면 자손중에 걸식자가 난다.
10.당판이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야 귀함이 된다.
11.당판에 계목으로 되어 있으면 금시 발복으로 속발한다.
12.당판에 귀석이 있으면 세도할 자손이 나온다.
13.작은 당판이라도 밝고 맑으면 고을의 군수가 연하여 나온다.
14.당판이 깨지거나 함하면 입이일그러지거나 이가 드러나는 자손이 나온다.
15.당판이 읍습하여 사토면 목염과 수염이 가득하다.
16.당판 양변에 음침한 암석이 있으면 광중에 거미가 가득하다.
17.당판 뒤가 허하여 호수가 넘겨다 보이면 간질병 환자가 나온다.
18.당판이 높고 밝으면 장원급제 한다.
19.당판이낮고 험하여높은 산이안산이 되면 비천자가 나고 관제구설이 있다.
20.당판이 급경사 되면 파산이 있다.
21.당판이 공허하면 관이 뒤집힌다.
22.당판이 둥글고 바르면 대귀자손 난다.
23.당판이 후덕하고 크고 넓으면 큰 부자자손이 난다.
24.당판이 지각과 가지가 많으면 다자다손 한다.
25.당판에 귀 암석이 있으면 특출한 자손이 난다.
26.당판이 홀로 높이 있어 비혈이면 고독한 자손이 난다.
27.당판이 무맥평지면 비천한 자손이 난다.
28.당판에 팔요풍이 들어오면 방탕자손 난다.
29.당판이 절맥되고 습하면 무후자손 난다.
30.당판이 깨지고 흩어지면 산 거지가 난다.
31.당판이 편측되고 경사지면 파산자손 난다.
32.당판에 암석이 산란하고 험하면 음탕자손 난다.
선익 화복론
1.선익이 토성을 이루면 거부가 난다.
2.선익이 없으면 바람이 들어와 유골이 새까맣게 탄다.
3.좌 선익은 본손 즉 남자로 본다.
4.우 선익은 딸 즉 여자로 본다.
5.좌 선익이 없으면 본손이 절손된다.
6.우 선익이 후덕하면 후처소생으로 대를 잇는다.
7.선익에 살풍이 들어오면 정신질환자가 난다.
8.선익에 돌이 있으면 속발한다.
9.선익이 후덕하면 부자 난다.
10.비혈에 우선익이 왕하면 본처와 적자를 돌보지 않는다.
11.선익이 미약하면 차자손이 발복이다.
전순 화복론
1.전순이 없으면 가혈이다. 2.전순이 큰것은 국반급의 혈이다. 3.전순이 적은 것은 향반급의 혈이다. 4.전순은 말자의 발복이다. 5.전순에 암석이 있으면 말자가 세도한다.
6.전순이 없으면 자손이 없다. 7.전순이 길게 빠져 설기되면 걸식자가 난다. 8.전순이 급하면 오사한다. 9.전순이 떠들리면 말자가 불효한다.
10.전순이 공허하면 목수염이 가득하다.
11.전순이 길게 빠져 양수 양파가 되면 형제간에 골육상쟁한다. 12.전수 좌우장곡은 집안에 재물이 없다. 13.전순 밑에 샘물이 보이면 부귀가 크게 발복한다. 14.전순이 파열되면 언청이가 나다.
안산 화복론
1.아미사의 안산이 있으면 왕비자손이 난다. 2.玉圭砂의 안산이 있으면 백의정승 난다. 3.天平冠의 안산이 있으면 三公이 난다. 4.彩鳳筆의 안산이 있으면 翰林난다. 5.三台春筍의 안산이 있으면 공경대부 난다.
6.丹詔砂가 안산이 되면 자칭 황제가 난다. 7.誥軸砂에 안산이 되면 나무꾼도 과거한다. 8.展誥砂에 개화하면 부마가 나다. 9.일자문성이 안산이 되면 문사가 난다. 10.부봉으로 안산이 되면 거부가 난다.
11.玉帶金帶가 안산이 되면 出將入相한다. 12.一根雙峰이 안산이 되면 쌍둥이가 난다. 13.수구에 나성이 안산이 되면 大貴가 난다. 14.구곡수가 안산이 되면 당대 제상이 난다. 15.交劍사가 안산이 되면 대대 살인 난다.
16.반궁수가 안이 되면 경가파산 난다. 17.腫脚사가 안이 되면 수중다리 난다. 18.獻花사가 안산이 되면 풍운여자 난다. 19.獻裙사가 안이 되면 음양사로 패가 한다.
20.斷頭사가 안이 되면 자손이 참수된다.
21.안산에 샘물이 쉬지않고 흐르면 자손이 눈물 흘린다. 22.안산이 倚斜하면 눈흘기는 자손이 난다. 23.疊脂사가 안이 되면 육지자손 난다. 24.안산이 소가 누워있는 형상이면 거부난다. 25.안산에 細谷水는 靑盲난다.
26.안산이 석모나 철모 같으면 대장이 난다. 27.안산에 尖圓峰이 솟아 있으면 世學士 난다. 28.안산 위에 명산이 넘어보이면 博物君子 난다. 29.안산이 분잡하면 박처자손 난다. 30.拔劍사 안이 되면 남의 칼에 맞아 죽는다.
31.露積사가 안이 되면 風聲子孫夭慽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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